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어 습득을 잘해가기 위한 동기 부여에 대한 이야기

by 꼭그대로 2024. 1. 12.
반응형

영어는 학습이라기 보다는 습득으로 접근하는 것이 언어의 체득 관점에서 더 합당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영어를 습득하려면 누군가의 도움이 있어야 하고 또 스스로 계속 영어를 습득하려는 마음이 생겨나야 합니다. 이 것이 가장 중요한 동력일 뿐만아니라 지속력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어떻게 스스로 영어를 잘 해보려는 마음이 생길 수 있는 지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몇 가지 주요한 요인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직도 영어를 배우는데, 당장 단어를 왕창 외우고 또 문법 구조를 잘 익혀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으시겠죠? 소리를 알아듣고 흉내를 내는 일련의 과정에서, 흥미를 느끼고 언어 시냅스에 이해되는 입력 과정을 통해 언어 뇌 시냅스가 두꺼워지는 일련의 과정이 언어 습득과정입니다. 어떻게 이 일을 지루하지 않게 계속할 수 있을까요? 이 점들이 중요합니다.

첫째, 자신이 평상 시에 좋아하는 것들에 대한 얘기나 소재를 영어로 다루라.
TV 프로그램, 인물, 캐릭터, 음식, 스낵, 취미 등 개인의 기호는 각자 다른데요. 내가 좋아하는 것을 영어로 듣고, 이 소재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면, 이해도 빠르고 호기심도 좋아져서 생기있게 새로운 언어와 통합적으로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 것이 무얼까 항상 관심을 기울이고, 그 것과 관련된 TV 프로그램, 만화, 게임, 과자 등을 이용해 영어 노출과 소통을 해보면 좋을 것입니다.

둘째, 게임에 대한 방법을 이해하고, 참여하게 하라.
카드게임, 보드게임 등 그룹으로 진행하는 게임에 참여하게 하는 것인데요. 게임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 영어에 집중하게 되고, 이해를 위한 부지런한 노력과 눈치로 게임을 이해하게 되었다면, 이제 그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총 동원하는 개인의 몸부림과 아성이 이어질 것입니다. 이 게임은 영어로 소통하면서 즐길 수 있는 아주 좋은 동기부여 수단이 될 것입니다.

세째, 보상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낵으로 제공하라.
먹기위해 산다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매일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찾아 평생을 쫒아다닙니다. 영어를 습득하기 위해 필요한 절대시간 3,000시간 동안 영어로 듣고 말하고 읽어야 하는 과정인데, 꾸준한 루틴과 개인적인 참여와 노력이 강력히 요구되는 일련의 과정에 수시로 보상이 따르지 않는다면, 어떻게 지속 가능할 수 있을까요? 그 보상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식, 스낵을 선택하면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철이 없는 게 아이들이니까요.ㅎㅎ

오늘은 영어를 습득하기 위한 동기부여라는 핵심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동기부여는 스스로 되어야 그 효과를 발휘하게 되는 것이어서, 누군가의 강요나 억지는 결코 지속적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것은 그 습득 과정이 재미있어야 한다는 점인데요. 재미의 공통 분모를 잘 찾아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상시에 아이들의 기호를 면밀히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동기부여 방법에 대한 더 많은 디테일을 원하신다면 미스터리 영어교육업 컨설팅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