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적인 레벨 테스트를 통해 학생들의 수준을 평가하고, 레벨을 성공적으로 조정하는 것은 학원의 역량이며 또한 교사진들과 스텝들의 어려운 난제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어떻게 성공적인 레벨 조정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영어 레벨 테스트를 정기적으로 진행하지 않는 학원이라면, 이미 문제가 있는 학원으로 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하지만, 레벨 테스트를 하고서, 레벨을 조정할 수 없는 학원이라면 역시, 학원의 역량과 자신감에 문제가 있는 것이 틀림없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성공적인 레벨 조정을 할 수 있을까요? 여기 세 가지 원칙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레벨 테스트를 보기 전에, 수업에서 진행되는 단어, 리딩, 문법 등의 쪽지 시험결과를 구체적으로 공유해서, 레벨 조정의 근거를 가지고 미리 레벨 조정 주도권을 가지라.
레벨 테스트는 하나의 객관적인 자료이자, 공식적인 절차이며, 그 이전에 클래스에서 보는 자그마한 시험 결과들이 레벨 조정의 사전 근거자료로 활용되어야 합니다. 평상시 쪽지 시험에서 문제가 있었다면, 당연히 레벨 테스트 결과도 좋게 나오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미리 아이의 레벨이 사전에 조정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충분히 설명하고 시정을 요청해야 막상 레벨 테스트 결과에 따른 레벨 조정을 불만없이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둘째, 입반때 부터 레벨 테스트와 각종 분석 자료를 종합하여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내려갈 레벨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상담시 교육이 필요하다.
입반 상담 시 초기에 선생님들의 조언이나, 사전 테스트 준비 등을 소홀히 해서 원하는 기준에 미치지 못할 때는, 어떤 조치가 취해지는 지를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설명해 줄때, 레벨 다운을 받아들이기 더 쉬울 수 있습니다.
세째, 평상시에 자녀의 학습 상태에 대한 교사진들의 코멘트애 예의주시하고, 반드시 적용할 때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그 것이 습관화 될 수 있도록 하라.
학부모들이 교사진들의 권고와 조언을 적용하지 않는다면, 자녀의 교육은 성공할 수 없을 것입니다. 어떤 경우에도 자녀의 학습 태도와 성취 정도 및 연습 요청에 대한 교사진들의 요청을 밀접히 따를 수 있도록 제도적인 보완, 추가적인 안내 및 상담을 통해서 부족함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교사진들이 학생들의 정기적인 레벨 조정을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진행하는 중요한 원칙 세 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더 알고 싶으신 내용이 있으시거나, 세부적인 방법이 필요하신 분들은 미스터리 영어교육업 컨설팅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