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를 처음 시작하는 아이들이 영어 공부로 생각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도와준다는 모국어식 접근을 하는 원어민 학원에 대한 엄마들의 잘못된 큰 기대치는 어떤 것이며, 합리적인 기대 수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영어를 자연스럽게 즐기면서, 공부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하기 위한 일환으로, 원어민 영어학원을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원어민 학원을 보낸다 하더라도, 영어의 근본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어휘력 신장과 표현 색인 등의 개별적인 노력과 암기력이 시점별로 뒷받침 되어야만 가능합니다.
그런데, 원어민 학원을 보내는 학부모들은 대부분 영어를 공부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즐기면서 체득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단어 암기나 문장 색인과 같은 노력을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실력이 올라간다는 지나친 기대를 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은 외국어로서 영어를 배우는 나라지만, 제 2의 모국어로 영어를 배우는 나라도 많습니다. 이렇게 제 2언어로서 영어를 배워 일상에서 사용하는 나라들의 경우에도, 그 것을 배울 때는 별도의 단어 암기와 문장 색인 등의 많은 노력을 통해 영어를 체득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영어를 제 2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어이기 때문에, 일상에서 영어를 사용할 일이 거의 없어서 제 2언어 국가권보다는 공부로 받아들이고 뇌 한 켠에 저장된 지식으로 자리매김 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언어의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사장된 언어 즉 죽은 언어라고 봐야 합니다. 그래서, 원어민 학원을 보내면 그런 문제가 100% 해결될 수 있고, 또 공부 식으로 단어 암기나 문장 색인 노력이 많이 요구되지 않는다는 착각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원어민 학원에서는 암기보다는 사용에 방점을 더 많이 찍기 때문에, 사실 장점이 많지만 암기 노력은 반드시 요구되는 사항이며, 힘들지 않게 영어 듣기 말하기가 완벽해지지 않습니다.
원어민 학원에서 영어를 스스로 성장시킬 수 있는 핵심 행동 요령 세 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첫째, 원어민이 말하거나, 동영상에서 나오는 표현과 단서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 계속 따라가라.
둘째, 일정 단계에서 요구되는 스펠링 테스트를 잘 대비하라.
세째, 잘 이해할 수 없다면, 다시 물어보는 습관을 반드시 들이라.
이제 원어민 학원에 대한 적절한 기대치를 세팅하셨을 줄 압니다. 영어 교육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미스터리 영어교육업 컨설팅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