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이상이 되면, 이제 기본적으로 영어 과목 역시 내신을 신경쓰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것과 영어 내신 시험을 잘 보는 것은 의외로 다른 접근이지만, 근본적인 영어 소통 실력이 있다면, 영어 내신 역시 수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영어 내신 관리를 잘 하기위한 핵심적인 사항들 몇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교과서 본문을 가급적 통째로 암기하라!
대부분의 내신 문제는 교과서 본문을 중심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교과서 본문을 통째로 암기하고 있으면,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교과서를 통째로 암기하는 방법은 우선 입으로 여러 번 읽고 스토리 전개를 머리에 각인 시키면서, 문장 문장의 연결 고리에 필요한 시작 단어들을 잘 암기해두면 본문을 통째로 외우는 1차 작업이 끝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나서, 출판사 자습서에 나오는 본문 암기를 위한 빈칸이 포함된 전체 본문 문장을 스스로 채워볼 수 있도록 하면서 2차 본문 암기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렇게 한 상태에서 3차로 아이들을 세명 혹은 네명 단위로 롤 플레이를 통해 영어 본문 암기를 진행하게 하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둘째, 교과서 본문 을 완벽하게 점검하라!
수업 시간에 받은 프린트 물을 철저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데, 여기에서 나오는 문제가 의외로 많은 것은, 교과서와 수업시간에 다룬 교과서 연계 문제만 출제하도록 하는 출제 기준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단원별 문법의 정리와 연관 심화 문제 유형 풀이가 중요하다!
대부분 정확하고 심도 깊은 문법 문제가 영어 만점에 관건이 되는데, 이 부분은 교과서 중심이기는 하지만, 수업 때 혹은 평상시에 가진 어휘력 및 문법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어색한 문장을 고르거나 나머지 예제와 다른 하나를 찾는 문제에서, 틀린 부분을 찾아내는 문제 유형을 많이 다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 본문 혹은 별도의 문장을 빼서, 빈칸을 주고 추론해서 단어를 넣는 객관식 혹은 주관식 문제의 실력을 높여라!
빈 칸 앞 뒤의 단어나 시제, 문맥, 품사 등을 고려해서 답을 고르거나 직접 단어를 써 넣어야 하는데, 기본적인 어휘력이 부족하거나, 문법적인 체계가 서있지 않으면, 본문을 외웠다 하더라도 본문 이외의 응용 문제가 나올 때에 실점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훈련도 준비되어야 만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 영어 내신 만점을 받기 위한 핵심적인 내용들을 말씀드렸습니다. 교과서, 프린트, 출판사 문제집, 기출 문제 등을 미리 잘 준비해서 효과적인 내신 대비가 된다면, 제도권 시험 영어까지 잘 커버해주는 좋은 학원의 명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세부적인 자료나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미스터리 영어교육업 컨설팅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