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학원운영의 핵심, 원칙과 타협에 대한 얘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모든 학원들은 모두 학생들의 출결과 학습태도를 중요하게 여길 것입니다. 이 외에도 영어 학원의 경우는 특히 실력의 핵심 기반이 되는 단어력에 대한 평가 부분을 타협할 수 없는 중요한 기준을 마련해야 합니다.
또한, 성실성과 집중력에 대한 객관적 기준도 필요한데, 이는 결석에 대한 사전 통지와 사유를 명확하게 통계화하고, 집중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바로잡기 위한 부단한 노력 역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학부모들과의 소통 과정에서 객관적으로 증명할 자료가 없기 때문에, 주관적인 교사들의 의견에 대한 기록을 평상시에 부모님들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영어 실력의 또 하나의 중요한 기초 과정에서의 핵심은 읽기 능력입니다. 이 부분 역시 소리에 민감하지 않고, 규칙에 어긋나게 발음하는 등의 부족이 나타나는 학생들이 10% 정도는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 역시 처음부터 놓치지 않고 정확하게 발음하고 읽게 하는 개별적인 지도 노력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수업에서의 적극적인 참여와 능동성은 스스로 얼마나 동기부여가 되어 있느냐에 달려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개인들의 역량과 마인드를 세워주는 총체적인 노력의 결과치라고 보는 것이 합당하겠습니다.
이 부분은 학원의 역량과도 어느 정도 관련이 있습니다. 학원에서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해줄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야 하는데, 초기 학원들의 경우는 이 부분이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관심과 상담으로 이 부분을 채우고 있을 것입니다. 학원운영의 원칙과 타협조건 핵심 세가지를 말씀드립니다.
첫째, 실력의 기반이 되는 단어 평가와 읽기 능력의 기준을 세우고, 이에 미달할 경우 재시험과 반복을 통해 끝까지 기준치에 도달시키고, 절대 학부모나 학생의 요청에 응하지 말라.
둘째, 이유없는 결석과 루틴을 깨는 감정적 동요와 어리광 그리고 허약한 지속성에 타협하지 말고, 사전 결석 사유 통보와 출석일 미달의 경우 결코 레벨을 올리지 말라.
셋째, 다른 과목 특히, 수학 학원의 영향으로 영어 학원의 스케쥴을 조절할 경우, 결코 핵심 과목을 빼먹지 않게 보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되, 결코 주간 단위 2시간 이탈을 허용하지 말라.
20년 이상 성공하는 원장들을 지켜본 결과 대부분 성공한 원장들은 이 원칙과 타협에 대한 세 가지를 지켜왔고, 불필요한 타협을 원하는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을 장기적으로 정리하는 단호함을 보였습니다. 이 외의 사항들이 궁금하시다면 미스터리 영어교육업 컨설팅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