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홈스터디 교사 방문 영어 학습의 허와 실에 대하여

by 꼭그대로 2023. 12. 25.
반응형

수 십년 동안 흥행해온 홈스터디 형태의 교사 방문 영어 학습이 나이 어린 자녀들의 영어 교육 방식으로 자리를 잡아오면서, 수 조의 매출을 올려왔습니다. 이러한 흥행 역시 시대를 반영하는 욕구 충족이라는 나름의 이유로 인해 영어 학습지들이 성공을 거두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직도 영어 학습지를 통해 영어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은 이 영어 학습지 홈스터디 방식을 통한 영어 학습의 허와 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홈스터디형 영어 학습은 일단 교재의 질을 높여서, 교재 판매를 통해 본사가 이익 구조를 설계하고, 대리점과 관리교사들에게 판매 및 관리 비용을 나누는 형태의 구조로 비지니스가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영어 학습의 본질과는 조금 다르게 교재 판매와 관리라는 두 가지가 영어 교육의 핵심이 되는 본말이 전도되는 형태의 접근이 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교재와 음성 소스가 참신하고 디자인도 어린 자녀들이 좋아하는 형태로 제작되어 소장을 통한 반복 청취 및 학습이라는 측면에서는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유아나 초등 1,2학년 정도 영어를 시작하려는 어린 자녀들이 학습지 선생님을 기다리며, 영어 학습이라는 좋은 습관을 들이기에는 참신한 방법이었기에, 지난 수십년 동안의 호황을 누려온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교재를 더 많이 파는 것이 최선이고, 관리하는 교사의 입장에서는 더 많은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최선이다보니, 밀어넣기 교재 판매와 관리 교사들은 개인 과외 형태로 전환해서 수입을 도모하는 유혹을 떨치기 어려웠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제 시대는 AI로 대화하고 다양한 유튜브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습이 가능한 세상에 살게 되면서, 엄마표 영어가 더 중요해지고 영어 교육비 역시 더 현명한 방향으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영어라는 언어는 어떻게 습득되는 것인가? 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연구 결과를 참고해서 가장 실용적인 형태의 영어 습득과 학습을 병행하는 방식에 비용을 들이는 현명한 구조로 변경된 것입니다. 노출을 많이 시키고, 이해될 수 있는 입력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소스와 프로그램을 찾아 엄마들이 열심히 홈스터디를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물론 엄마가 아닌 관리 선생님의 중요성은 대체할 수 없는 영역이기는 하지만, 일주일에 30분 정도의 관리로 영어 습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없는 현실적인 면을 고려하자면, 방문 관리교사의 의미는 학습적인 측면에서는 거의 효과가 없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엄마표 영어를 통해 영어 노출을 늘리고 프로그램과 실용적인 비용을 어떻게 설계하면 좋을까요? 세부적인 내용들이 궁금하시다면 미스터리 영어교육업 컨설팅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